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폰 13 생산 감축 반도체 영향

by 이루지 이루지 2021. 10. 14.

반도체-아이폰-13-해체

 

아이폰 13 생산 수량 감축 주요 원인

 

반도체 공급의 부족으로 많은 업계에서 생산이 늦춰지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에서도 애플 역시 반도체 수급이 원활하기 않아 아이폰 13 생산 수량을 감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반도체 생산의 부족으로 글로벌 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가운데 어떤 요인들로 아이폰 13 생산도 타격을 입게 되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애플 아이폰 13 생산 차질

 

그나마 애플은 반도체 재고를 미리 축적시켜놓아 이번 아이폰 13 생산에 큰 타격이 없을 것이라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13을 생산하는 애플도 반도체 부족 현상을 피해 갈 수만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13 시리즈 생산 목표는 연말까지 총 9천만 대가량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수량 부족으로 인해 약 1천만 대 정도 생산 목표를 줄이겠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됐습니다.

 

애플에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던 회사로는 브로드컴과 텍사스인스트루먼트가 있는데 브로드컴은 스마트폰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통신 칩을 공급하였고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디스플레이용 OLED 전력 반도체를 공급했습니다.

 

브로드컴은 TSMC와 위탁하여 대부분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었고 텍사스인스트루먼트 역시 전체 제품의 20%가량을 외부에 위탁을 맡겨 제품 생산을 하고 있었으나 이들 모두 물량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반도체 부품 하나만으로도 아이폰 13 생산에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반도체라는 것은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 부품일까요?

 

반도체는 무엇입니까?

 

간단히 말하자면 반도체라는 부품은 전자 또는 전기 제품의 핵심이 되는 부품을 뜻합니다. 사실 사전적 정의의 반도체와 뉴스에서 부족하다고 하는 반도체 부품의 정의와는 다소 다릅니다.

아이폰 13 생산에 필요한 반도체라고 하는 것은 쉽게 풀이하자면 전기적 회로를 통해서 인간의 두뇌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 그리고 메모리 반도체라는 것이 있고 전기 신호에 따라서 증폭을 하든지 빛으로 변환하든지 하는 개별 반도체도 있습니다.

 

결국 반도체를 통해 전기적 신호를 주면서 각 부속들이 가지고 있는 역할을 알맞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품이다라고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국 반도체 소재가 없으면 전자기기들을 만들어낼 수 없게 됩니다.

 

사용되는 범위가 넓어 반도체가 꼭 필요로 하는데 왜 갑자기 반도체 부족 현상이 발생하게 됐을까요.

그 이유의 원인을 알아볼까 합니다.

 

반도체 부족 현상 원인

 

인텔과 AMD

 

인텔의 반도체 칩 생산과 관련하여 수년간 문제를 겪음으로 인해 AMD로부터 반도체 칩 CPU를 구입하기 위해 시선을 돌렸습니다. 하지만 AMD의 성장에 비해 파운드리 업체 TSMC의 생산력이 따라오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너무 많은 수요량 때문에 생산 능력이 이 수요량을 따라가지 못해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기술 산업의 발전과 변화

 

워낙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빠르게 변하다보니 요즘에는 온갖 기기들이 연결되어 빠른 연산처리를 해야만 한다. 스마트 냉장고 고도화된 기술이 접목된 자동차, 스마트폰 등등 IoT 기술의 발전으로 이전과는 다르게 훨씬 많은 반도체 칩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반도체 소재는 반드시 필요한 부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더욱 성능 좋은 반도체 역시 개발이 되어야 합니다. 반도체 부족 현상이 코로나로 인해 납품까지의 과정이 길어진 것은 사실이나 엄청나게 늘어난 수요량 때문에 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생산량도 한몫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폰 13 수령 가능 날짜

 

약 1개월 가량 걸릴 수 있습니다. 생산량이 감소되었지만 애플 측은 연말이 되기 전까지 생산량을 다시 복귀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는 것이 좋으며 최근 중국의 전력난 문제도 발생하여 더욱 반도체 생산에 속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애플뿐만 아니라 많은 산업군에서도 반도체 수요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내년부터 공급량이 다시 원활해질 것을 기대하며 여유 있게 기다리는 장기적 계획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