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폰 13 리뷰 별로 안 바뀌었습니다

by 이루지 이루지 2021. 10. 6.

출처: 애플스토어

 

아이폰 13 리뷰

 

아이폰 13 시리즈는 전작 아이폰 12와 동일하게 사이즈가 제일 콤팩트하고 작은 미니, 중간 사이즈의 아이폰 13과 아이폰 13 프로 그리고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하는 아이폰 13 프로맥스 모델이 있습니다.

아이폰 13 미니와 아이폰 13 프로맥스 중간에 해당하는 모델로 미니에 비해 다소 무겁지만 적당히 가벼운 무게와 다양한 색상으로 비교적 합리적인 금액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올해 출시한 아이폰 13 시리즈는 전작 모델인 아이폰 12 시리즈와 같은 것처럼 보이지만 좀 더 들여다보면 일부 디자인이 변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 12 모델에서 사용했던 케이스와 호환이 어느정도 가능은 하지만 프로 모델인 경우 렌즈의 사이즈가 더 커지면서 호환이 일부 불가할 수 있기에 새로운 케이스로 바꿔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폰 13 교체해야하나?

 

약간의 소프트웨어적인 성능의 향상과 약간의 디자인적 요소가 바뀐 것이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아마도 전작 아이폰 12 시리즈를 일찍이 구매를 하신 분들이라면 좀 더 싸게 구매를 했을 테고 아마 승자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디자인이 완전히 바뀌게 된 것은 아이폰 11 시리즈 다음으로 12 모델부터 완전히 변화했지만 아이폰 11 시리즈의 성능도 여전히 우수하기 때문에 새로운 모델을 사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으신 아이폰 11 유저들은 바꿔 볼 만은 하다. 하지만 아이폰 12 시리즈 유저라면 굳이 추가금을 지불하면서까지 13 시리즈로 상향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화면지원

 

금년에 출시한 아이폰 13 시리즈는 625 니트, 800 니트, 1200 니트까지 지원해서 더 밝은 디스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 모델에서는 120Hz를 지원하기 때문에 훨씬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니와 기본 13 모델 그리고 13프로 와 프로맥스는 알루미늄 바디와 스틸 바디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카메라의 성능에서 차이점을 두고 있습니다. 두 개의 카메라를 기본으로 지원하며 시네마틱 모드 1080p를 지원하며 보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 FHD 1080p 30 fps까지 촬영이 가능하며 4k 60 fps 모드로는 촬영이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배터리 성능

 

배터리 성능 역시 아이폰의 사이즈에 따라 지원되는 용량도 다릅니다.

4가지 모델 모두 전작에 비해 최소 1시간 더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고 13 프로 맥스의 경우는 다음날에도 사용이 가능한 충분한 배터리를 지원합니다.

5G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소 배터리 소모량이 빠른데 배터리를 좀 더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5G를 끄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카메라 성능

 

야간이나 저조도 환경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야 하는 경우 센서 자체를 움직여서 손떨림을 방지할 수 있는 센서 시프트 OIS가 내장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노치의 크기가 20%가량 줄어들었는데 사실 체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드웨어 칩셋 성능

 

하드웨어 성능 역시 상향이 되었습니다. A15 바이오닉 칩이 탑재가 되었습니다. 전작 아이폰 12 시리즈에 비해 배터리 용량이 늘어난 것도 사실이지만 A15 바이오닉 칩의 성능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성능은 늘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비교를 하는데 하드웨어 A15 바이오닉 칩은 다른 안드로이드 모델에 비해 50%가량 성능이 훨씬 우수하다고 합니다.

 

 

총평 마무리

 

아이폰은 성능에 있어서 현재 최고 정점에 있기 때문에 다소 큰 변화를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성능 좋은 칩셋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준전문가를 시작으로 퀄리티 높은 사진이나 영상을 빠르게 담아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작 12 시리즈와 비교를 했을 때 큰 변화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기존의 성능을 좀 더 보완하여 완성도 높은 성능으로 바뀌게 되었다는 총평을 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0